올바른 측정방법
치료 원칙
체중 조절
운동 요법
식사 조절
생활 습관
스트레스 조절
약물 치료
이뇨제
교감신경 차단제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
칼슘길항제
직접 혈관 확장제
응급 약물
복합 약물요법
질병별 고혈압 약물 치료
혈압 하강제 복용시 주의점
기타
   
홈 > 고혈압 관리 > 약물 치료 > 질병별 고혈압 약물 치료
출력 

뇌혈관질환을 지닌 환자들
뇌혈관질환이 분명한 경우 항고혈압치료가 필요하지만, 허혈성 뇌경색 발생 직후에는 혈압이 아주 높은 때를 제외하고는 상황이 안정된 이후까지 치료를 보류합니다. 치료의 궁극적 목적은 기립성 저혈압을 피하면서 혈압을 서서히 낮추는 것입니다.

관상동맥질환이 합병된 환자들
관상동맥질환이 합병된 환자들에 대한 항고혈압요법의 안전성과 효능은 매우 잘 확립되어 있습니다. 혈압은 보통 목표범위(140mmHg 이하)로 낮추어야 하며, 협심증 존재시 혈압을 더욱 낮추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고혈압과 협심증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경우에 베타차단제와 칼슘길항제(단시간형 제외)가, 심근경색 후에는 ACE억제제가 유효합니다. 베타차단제가 금기이면 diltiazem(딜티아젬)을 쓸 수 있습니다.

좌심실 비 가 있는 환자들
동맥 압력의 상승으로 증가된 후부하에 심장이 적응한 결과로 좌심실 비대가 나타나는데, 항고혈압제(hydralazine, minoxidil같은 혈관확장제 제외) 복용, 체중감량, 과도한 염분 섭취 감소로 좌심실 질량과 벽의 두께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심부전증 환자
고혈압 환자들에서는 좌심실의 구조적 변화와 관상동맥죽상경화증에 의한 심근허혈로 인해 심부전이 발생됩니다. 생활양식 개선과 약물치료로 상승한 동맥압을 조절함으로써 심근 기능을 향상시키고 사망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ACE억제제를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digoxin 또는 이뇨제, carvedilol과 병용시 효과적이며, ACE억제제 금기시 혈관확장제인 hydralazine과 isosorbide dinitrate 또한 환자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신장질환을 지닌 환자
신장질환으로 네프론의 수가 감소하면 염분과 수분이 저류되고, 이로 인해 고혈압이 발생합니다. 또한 고혈압성 신경화증은 진행성 신장병의 원인 중 가장 흔합니다. 이 경우 혈압을 130/85mmHg 혹은 단백뇨가 1일 1g을 초과하는 환자는 120/75 mmHg로 조절해야 합니다.

신 혈관질환이 있는 환자
신 혈관 질환의 임상적인 특징은

  • 30세 이전의 고혈압(특히 가족력이 없는) 또는 55세 이후 심한 고혈압이 새로 생기는 경우
  • 복부 청진시 잡음, 특히 이완기로 지속되고 편측화 되는 경우
  • 악화되거나 난치성 고혈압
  • 재발되는 폐부종
  • 원인불명의 신부전, 특히 정상 소변 침사 소견
  • 특히 심한 흡연자의 경우 확산성의 죽상경화성 혈관질환이 동시에 존재하는 경우
  • 항고혈압 치료, 특히 ACE억제제나 AG ll 수용체 차단제로 촉진된 급성 신부전 등이다.


당뇨 환자에게 있어서 항고혈압 약물치료는 혈압을 130/85mmHg 이하로 줄이는 것에 목표를 두고 체중감소와 생활양식 개선을 우선적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ACE억제제, 알파차단제, 칼슘 길항제, 소량의 이뇨제는 포도당 항상성, 지질수치, 신기능 등에 대한 부작용이 적으므로 바람직합니다. 베타 차단제는 말초혈류를 감소시키거나 저혈당을 지속시키는 부작용이 있으며, 이뇨제와 베타차단제 투여시 저혈당 증세를 은폐하는 현상도 있습니다.



이상지질혈증과 고혈압은 흔히 공존하고 위험인자도 증가되어 있으므로 엄격한 관리를 요합니다. 이 두 가지 상태의 치료를 위한 첫번째 시도는 생활양식 개선이므로 과체중의 조절에 많은 중점을 두고,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소금, 알코올 섭취를 줄일 것이며, 체지방과 혈압이 증가한 환자는 운동량을 늘립니다.
고용량의 thiazide이뇨제와 루프 이뇨제를 복용하면 전체 혈장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그리고 LDL 콜레스테롤이 단기간 증가합니다. 식생활 개선은 이런 영향을 줄이거나 제거할 수 있으며, 적은 양의 thiazide 이뇨제를 복용하면 이러한 현상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베타차단제는 혈장 중성지방의 농도를 일시적으로 높이면서 HDL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베타차단제는 갑작스러운 사망과 전체 사망률, 이전에 심근경색증을 겪었던 사람에게서의 심근경색증 재발률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은 고혈압 환자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나며, 좋지 않은 임상 상태를 야기합니다. 진단되지 않은 수면 무호흡증에서 일부 고혈압 환자는 혈압조절이 어려우며, 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한 환자들은 이후 고혈압 조절이 향상 되었다고 발표되었습니다.



치료되지 않은 고혈압을 지닌 환자들에서 고뇨산혈증은 빈번하게 나타나며 신혈류량의 감소를 일으킵니다. 이와 더불어 모든 이뇨제는 혈청 내의 요산 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으나, 급성 통풍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통풍 환자들에게는 가능하면 이뇨제 투여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출력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1 (신촌동 134번지)  02-2228-1204
Copyright © 2005.NATIONAL HYPERTEMSION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