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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합니다. 원대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할 수 있는 일들을
구체적으로 계획하여 한 단계씩 진행합니다.

정말로 벗어날 수 없는 스트레스 요인이라면 일단 비켜서서 잠깐 휴식을 갖고 차분한 마음으로 관조하면
새로운 길이 보일 수 있습니다.

하루 중 단 몇 분만이라도 모든 것을 잊고 충분히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아예 전화코드도 뽑고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다든지 가벼운 잡지, 수필집을 읽는 것도 좋으며 몇 분간의
심호흡도 좋은 이완법입니다.

긴장이 점점 고조되고 있다고 느껴질 때는 누군가 대화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봅시다. 좋은 친구나 애인,
배우자와의 대화는 정서적 안정을 줄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부담을 감수해야 할 상황인가를 한 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1주일이면 될
일인가? 아니면 한달 혹은 1년?' 도저히 감당할 수 없거나 또 최선을 다하더라도 그 상황을
호전시킬 수 없는 일이라면 정중히 거절하거나 포기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자신만의 창의적인 일상생활 패턴을 창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과 에너지를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수록 일을 계획하며 일의 중요성에 따라 목록을 작성하고 중요도와 우선 순위를
고려하여 하나 하나씩 처리
해 나가는 것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이 됩니다.

인생과 삶에 대해서 좀 더 낙관적 견해를 갖도록 노력합시다. 낙천성은 스트레스의 나쁜 영향을 경감시켜 줍니다.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자신과 남의 좋은 점들을 발견하도록 애쓰며 그 점을 칭찬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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