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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인은 커피나 홍차, 청량음료, 초콜릿 등에 들어있는 경도의 흥분효과가 들어있는 물질입니다. 이것은 집중력을 높여주고, 기분을 좋게 하기 때문에 많이 애용되고 있습니다.
혈압에 대한 카페인의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란이 있습니다. 어떤 연구에서는 지속적으로 카페인을 복용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혈압이 높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만 다른 연구에서는 이를 부정하며, 지속적으로 카페인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내성이 생기기 때문에 결국 혈압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커피는 장기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시적으로 혈압을 올릴 수 있으므로 혈압을 측정하기 30분 이내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카페인을 계속적으로 복용을 하던 안 하던, 카페인의 복용은 일시적이고 급격한 혈압의 상승을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지에 대해서는 불분명합니다.
따라서 혈압이 높으신 분들에게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 차원에서 카페인의 섭취를 하루 커피 두 잔, 혹은 하루 홍차 4잔으로 제한할 것을 의사들은 권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할 때에는 혈압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운동을 시작할 때 역시 혈압을 올리는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은 고혈압 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 신경계통 : 불안, 불안정이 생길 수 있으며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소화계통 : 속쓰림, 변비,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방광계통 : 중정도의 이뇨반응과 빈뇨 등 배뇨에 대한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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