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측정방법
치료 원칙
체중 조절
운동 요법
식사 조절
생활 습관
담배와 혈압
점진적 금연 프로그램
술과 혈압
카페인과 혈압
스트레스 조절
약물 치료
기타
   
홈 > 고혈압 관리 > 생활 습관 > 담배와 혈압
출력 

담배 속에 들어있는 니코틴은 담배의 첫 한 모금을 뿜어낼 때 이미 혈압을 올립니다.
니코틴 성분이 뇌에 전달이 되기까지는 채 10초가 걸리지 않습니다. 니코틴이 전달이 되면 뇌는 아드레날린이라고 하는 물질을 분비해서 혈관을 수축시키고 심장이 더 많은 일을 하도록 시킵니다. 그러면 혈압이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담배를 연속해서 두 개피를 피우면,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평균 10 mmHg 올라갑니다. 그리고 이 효과는 담배를 피우고 난 후에도 약 30분간 지속됩니다. 그런데, 종일 담배를 피우는 분들은 하루 종일 혈압이 올라가 있습니다.

담배는 이와 같이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것 이외에도 혈관을 직접적으로 손상시킵니다. 담배 속에 있는 각종 화학물질들이 혈관 내막을 직접 손상시켜서 동맥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담배는 인체에 수분을 축적시키는 항이뇨호르몬의 분비 촉진 효과도 있어서 고혈압을 악화시키는 또 하나의 이유가 됩니다.

흡연은 심혈관 질환의 강력한 위험인자이므로 꼭 끊어야 합니다. 금연시 폐암 등의 호흡기 질환의 발생 감소 효과는 수년이 지나야 나타나지만 고혈압의 경우 1년 이내에 비흡연자 수준으로의 금연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담배 피우는 것을 중지하면 혈압의 하강 효과와 함께 다음과 같은 부가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담배를 끊으면 고혈압의 약물 치료효과가 높아집니다.
2. 더욱 중요한 것은 담배를 끊으면 고혈압 이외의 심장마비나 심부전증, 뇌졸중 등 중한 심질환의 위험이 감소됩니다.

우리나라의 흡연 인구가 매우 많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으며 고혈압 환자 중에서의 흡연자의 비율도 높습니다. 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혈압이 높은 분들은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담배를 끊으셔야 합니다.

혈압이 높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심장마비나 뇌졸중의 발생 위험이 올라갑니다. 그런데, 고혈압 환자가 여기에 담배까지 피우신다면 담배를 피우지 않는 고혈압 환자에 비해 심장마비는 3 ~ 5배, 뇌졸중은 두 배 더 잘 생깁니다.

출력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1 (신촌동 134번지)  02-2228-1204
Copyright © 2005.NATIONAL HYPERTEMSION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