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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5g이하로 먹는 것이 권장되는데 한국인의 평균 하루 염분 섭취량은 대략10-15g으로, 싱겁게 먹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하루 4.5-6.0g 정도로 염분 섭취량을 줄이면 혈압이 감소하며, 사용되는 약물의 양을 줄이고, 심장이 커짐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염분이 많이 든 음식과 적게 든 음식의 예

식품
허용식품
제한식품
곡 류
쌀, 보리, 조, 옥수수, 감자, 고구마 등 소금을 넣지 않은 곡류
소금을 넣고 조리한 곡류
빵 류
제한 식품이외의 모든 식품 소금, 베이킹파우더, 소다를 넣고 만든 빵
고기, 생선류
소고기, 돼지고기, 간, 신선한 생선, 소금을 안뿌리고 말린 생선등 통조림, 소금에 절인 고기나 생선, 베이컨, 햄,장조림, 졸인 생선이나 치즈등
달걀류
제한식품이외의 모든 식품 소금을 넣은 달걀요리
채소류
소금을 넣지 않고 조리한 신선한 채소류 김치, 깍두기, 장아찌, 통조림, 채소, 해조류
지방류
참기름, 식물성 기름 버터, 마가린
과일류
신선한 과일 모두 과일통조림
당류 및 후식류
흰설탕, 흑설탕, 잼, 젤리, 커스터드 푸딩 케이크, 베이킹파우더, 소다를 넣은 과자
음료수
우유, 과즙, 보리차, 홍차, 커피, 탄산음료수 통조림에 들어있는 채소즙(채소주스, 토마토주스)
기타
고추, 후추가루, 식초, 겨자등의 양념을 사용한 것 마요네즈(소금을 넣은 것), 화학조미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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