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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은 생활에서 주의를 기울이면 충분히 조절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특히 식사요법은 혈압을 어느 정도는 내릴 수 있으며, 약이 필요한 경우에도 복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식사요법은 고혈압 치료의 기본입니다. 적절한 식사는 혈압을 조절하고, 동맥경화와 뇌졸중, 심장발작의 위험을 높이는 고지혈증과 당뇨병 등 다른 질환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식사요법은 여러가지 제한이 있어 불편하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이것을 고혈압치료의 계기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시행합시다.



  • 염분에 손대지 말 것
    염분섭취의 목표는 1일 5g 미만입니다. 서서히 염분을 줄여서, 싱거운 맛에 적응해 갑시다. 이를 위해서는 소금에 절인 음식을 먹지 말고, 식탁에 간장과 소금을 올리지 맙시다.
  • 짠맛에 길들여진 미각을 신맛이나 향신료등으로 맛있게
    노력하면 염분이 적은 음식이라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이 없는 음식이 도저히 입에 맞지 않는다면, 레몬과 식초 등의 신맛을 이용하거나, 카레가루 등의 강한 향신료에서 맛을 얻어내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요리법도 이것저것 바꾸어 다양한 풍의 식탁을 꾸며봅시다.
  • 야채의 활용으로 칼로리를 제한
    야채를 많이 사용한 메뉴로 지방과 당분의 섭취량을 감소시켜, 식사의 열량을 낮춥시다. 1일 3식을 규칙적으로 하고 간식은 될 수 있으면 피합시다.
  • 육류보다는 생선을
    콜레스테롤은 세포막과 호르몬 형성에 빠뜨릴 수 없는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따라서 육류의 섭취를 완전히 제한하지 말고, 필요한 양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육류보다는 생선을 통해 단백질을 섭취한다면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외식에도 노력을
    외식을 하면 염분과 기름기를 과다하게 섭취하는 일이 많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야채가 많고, 기름기가 적은 것을 선택하고, 국물을 모두 먹지 않도록 하고, 절인 음식은 먹지 않는 편이 좋으며, 식탁에서 추가로 간장과 소금을 사용하지 않는 등 먹는 법에도 노력을 기울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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