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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 고혈압 관리 > 운동 요법 > 운동할 때 주의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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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은 증상이 생길 때에는 운동을 중지해야 합니다.

  • 가슴이 답답할 때
  • 호흡곤란증이 올 때
  • 가슴에 통증이 오거나 통증이 목, 어깨 혹은 등쪽으로 뻗칠 때
  • 심박동이 지나치게 빨라지거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이 느껴질 때
  • 어지럽거나 속이 좋지 않다고 느껴질 때



운동 중에는 누구나 혈압이 증가합니다. 정상적인 혈압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확장기 혈압(최저혈압)은 감소하거나 변화가 없는 반면, 수축기 혈압(최고혈압)은 운동 강도에 비례적으로 증가합니다. 하지만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높은 강도로 운동을 할 경우에는 확장기 혈압이 증가하면서 수축기 혈압도 160mmHg 이상으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 중에 가슴이 답답하거나 현기증을 느끼면, 운동을 중지하고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운동강도를 낮춰야 합니다.

또한 고혈압환자가 경우 추운 날씨에 운동을 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따뜻한 실내에 있다가 갑자기 차가운 외부 공기에 노출되면 피부 온도가 낮아질 뿐만 아니라 들이마신 차가운 공기가 체내를 자극하면서 혈관이 수축하고 따라서 혈압이 급증하게 됩니다. 이른 아침에 운동을 하다가 불의의 사고를 당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갑자기 오른 혈압 때문입니다. 따라서 추운 날씨에 운동을 할 경우에는 보온이 잘되는 옷을 입고 목도리와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동을 나가기 전에 충분한 준비 운동을 실시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운동 중에 무거운 것을 드는 중량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어떠한 형태의 운동이든 운동하는 동안에는 혈압이 올라갑니다. 따라서 중량 운동을 할 때는 최대로 들 수 있는 무게의 절반 정도로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 느슨하고 편안한 운동복을 입는다.
  • 운동 전후에 몸을 풀고 운동의 강약을 조절한다.
  •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 꾸준히 운동하는 걷기나 자전거 타기와 같은 운동은 좋다. 그러나 달리다가 서고 하는 운동, 예를 들어 야구 같은 운동은 좋지 않다.
  • 너무 완벽하게 하려고 하지 않는다.
  • 음식을 먹은 후 두세시간 동안은 운동을 하지 않는다.
  • 날씨에 맞추어 운동량을 조절한다.
  • 자동차 매연이 있는 곳에서는 운동을 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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