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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격지수 수치 하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의학적 과거력이나 가족력을 평가하는 것이 당신의 체중이 건강한지 아닌지 평가하는데도 똑같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상태입니까? 예를 들어 고혈압, 당뇨, 고콜레스테롤증, 수면 무호흡 등의 체중과 관련한 질병이 있습니까?
    또한 체중 감소를 통해 이들 질병이 개선되는 이점이 있습니까?
 체중과 관련한 질병 가족력을 가지고 있습니까?
 고등학교 이후로 상당한 체중 증가가 있었습니까?
 담배를 피웁니까? 매일 2잔보다 많은 술을 먹고 있습니까? 심각한 스트레스를 갖고 있습니까?



너무 많이 먹거나, 운동을 너무 조금 하는 것은 종종 체중증가의 원인이 됩니다. 활동하는 동안 사용하는 것보다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면, 초과 저장됩니다.
하지만 과량 먹는 것과 활동이 없는 것이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요인 또한 체중조절 능력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다이어트와 체중증가와 같은 요요현상은 기초 대사량의 감소로 인한 에너지 소모의 감소를 가져와 칼로리의 축척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유전이 비만의 운명은 아닙니다. 그러나 유전이 체중증가에 더 영향을 줄 수는 있습니다. 즉,유전은 당신의 몸에 축적되는 지방량과, 지방이 저장되는 부위 등에 영향을 미칠 확률이 있습니다. 비만한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약 25- 30% 정도 비만해질 기회가 증가합니다.


체중증가없이 남자가 여자보다 종종 더 많이 먹을 수 있습니다. 즉, 남자는 일반적으로 여자보다 더 많은 근육조직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데 근육조직은 지방조직에 비해 에너지의 소모가 더 많습니다. 그러므로 남자는 여자보다 평균 10-20%더 많은 칼로리를 사용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근육조직의 양이 감소하고 지방조직의 비율이 더 많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칼로리의 소모량을 필요성을 감소시켜 35세 이후 몸무게의 증가 원인이 됩니다.


당신은 과식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주로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지방은 1g 에 9칼로리를 내는데 이것은 단백질 나 탄수화물의 2배가 넘는 양입니다.(단백질과 탄수화물은 약 4kcal를 냄)


호르몬 불균형 등 대사 장애로 인하여 비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구용 스테로이드 제제나 항 우울제를 포함한 몇 종류의 약들은 체중증가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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