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측정방법
치료 원칙
체중 조절
체중과 혈압
과체중과 비만
비만 측정
복부 비만
건강한 체중 찾기
표준 체중 유지를 위한 지침
운동 요법
식사 조절
생활 습관
스트레스 조절
약물 치료
기타
   
홈 > 고혈압 관리 > 체중 조절 > 체중과 혈압
출력 



여러분의 체중과 혈압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체중이 늘면 혈압도 따라서 올라가기 쉽습니다. 체중이 정상보다 증가하면 고혈압이 발생할 확률이 정상의 2-6배까지 증가합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체중이 늘면 혈압이 올라가지만, 체중이 줄면 그 혈압이 다시 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고혈압 환자들에게 체중조절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체중이 정상보다 많이 나간다고 해서 반드시 고혈압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고혈압이 생길 위험이 크게 증가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1. 체중이 증가한다는 것은 지방조직을 비롯해서 몸의 살이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이 조직들은 더 많은 산소와 영양공급을 필요로 하는데, 이것들은 혈액을 타고 공급이 됩니다. 그러면 같은 혈관을 통해 더 많은 피가 흘러가야 하므로 피가 지나가는 혈관의 압력이 증가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즉, 고혈압이 생길 위험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2. 또 다른 이유는 비만한 사람은 정상인에 비해 더 많은 인슐린을 분비한다는 것입니다. 이 인슐린은 소금기와 물을 몸에 저장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피의 양을 늘리게 됩니다.
비만인 여성이 체중을 5-10Kg을 뺀다면 위험이 15% 감소되고, 10Kg보다 더 뺀다면 위험이 25% 감소되는 통계를 보입니다.
당신이 과체중 또는 비만이면서, 고혈압을 가지고 있다면, 체중을 줄이는 것은 고혈압 약이 필요없게 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이미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체중을 줄이는 것이 당신의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매일 필요한 약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출력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1 (신촌동 134번지)  02-2228-1204
Copyright © 2005.NATIONAL HYPERTEMSION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