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측정방법
자가 혈압 측정
아나로그 혈압계
디지털 혈압계
구입시 주의 사항
측정시 주의 사항
치료 원칙
체중 조절
운동 요법
식사 조절
생활 습관
스트레스 조절
약물 치료
기타
   
홈 > 고혈압 관리 > 올바른 측정방법 > 디지털 혈압계
출력 

디지털 혈압계는 대부분 자동으로 커프에 공기를 주입해 주므로 일반인들에게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혈압의 판독도 숫자만 읽으면 되고 어떤 제품들은 측정된 혈압을 인쇄해 줍니다.

디지털 혈압계는 청진기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청력에 장애가 있는 사람도 쉽게 혈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측정이 잘못되었을 때는 에러표시를 하여 혈압의 오측정을 예방해 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커프에 힘들게 공기를 넣을 필요도 없으며 커프의 공기도 자동으로 빼주어 힘들게 고무공을 쥐어짜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스스로 혈압을 측정하기가 아날로그형보다 훨씬 더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단점으로는, 측정할 때에 환자가 움직이면 제대로 혈압을 측정할 수 없으며,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사람은 혈압이 정확하지 않게 측정됩니다. 그리고 건전지를 이용하므로 유지비가 많이 들고 혈압계의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커프를 팔에 감습니다. 그리고 혈압계의 스위치를 켭니다.

전자동형 모델이라면 혈압계가 커프에 공기를 넣어 줍니다. 일부 반자동 모델은 고무공을 이용하여 수동으로 공기를 주입합니다. 일단 커프의 압력이 일정 수준에 도달한 후부터는 자동적으로 공기의 압력이 조금씩 빠지면서 액정판에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을 표시해 줍니다.

취소 버튼을 누르면 커프에 남아있는 공기가 완전히 빠집니다.

더 이상 혈압을 측정하지 않으려면 커프를 풀고 혈압계를 보관하시면 됩니다. 다시 혈압을 측정하려면 2-3분 후에 혈압계의 스위치를 켜서 위의 과정대로 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기술된 내용들이 모든 환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출력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1 (신촌동 134번지)  02-2228-1204
Copyright © 2005.NATIONAL HYPERTEMSION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