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의 이해
뇌혈관 질환
심장혈관 질환
신장질환
망막출혈 질환
고혈압성 망막 출혈의 이해
망막 정맥 폐쇄
합병증 검사
   
홈 > 고혈압의 합병증 > 망막출혈 질환 > 망막 정맥 폐쇄
출력 
망막정맥 폐쇄는 50-60대 이상의 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가장 큰 원인은 고혈압입니다. 이외에도 당뇨, 심혈관 질환, 혈전이 잘 생기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당뇨 망막병증과 함께 망막질환 중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이며 망막중심정맥폐쇄, 절반망막폐쇄 및 분지정맥폐쇄로 나눌 수 있습니다.



허혈성 중심정맥 폐쇄
비허혈성 중심정맥 폐쇄



분지정맥이 동정맥 교차부위에서 막혀서 분지정맥영역의 망막에 출혈이 나타나고 황반부에 부종이나 비관류가 생기면 시력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보통 한쪽 눈에 발생하며 통증은 없으나 시력이 감소 또는 시야결손이 나타납니다. 안저검사상 폐쇄된 분지정맥의 영역을 따라 망막출혈이 산재되어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고, 혈관삼출의 결과인 면화반도 관찰됩니다.
형광안저 혈관 조영술을 시행하여 병변 부위와 합병증 발생 여부 등을 관찰하여 치료를 결정하게 됩니다.



황반부종, 황반비관류, 신생혈관에 의한 유리체 출혈이 시력장애를 가져오는 중요한 합병증들입니다. 치료는 내과적으로 혈압을 조절하면서 안과적인 치료를 병행합니다.
크게 약물치료와 레이저 및 수술이 있습니다. 완치를 기대할 만한 만족스러운 치료법은 아직 없으며 약물치료는 황반부종이 있을 때 스테로이드 등을 이용한 부종의 치료를 합니다.
레이저 광응고술은 홍채의 신생혈관 억제를 위한 범안저 광응고술이나 황반부종에 격자 레이저 치료를 합니다. 망막에 생긴 신생혈관은 초자체 출혈로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후를 결정짓는 요인이 있는데 증상이 발생한 부위 정맥의 기능 및 범위이며, 또 황반부 주변 모세관의 손상 정도에 따라 예후는 매우 다릅니다. 경과는 다 하며 만약 병변이 황반부를 침범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예후는 양호하여 시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황반부 전체를 침범하는 경우에나 황반의 비관류 등이 있으면 심한 시력손실이 초래될 수도 있습니다.

출력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1 (신촌동 134번지)  02-2228-1204
Copyright © 2005.NATIONAL HYPERTEMSION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