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의 이해
뇌혈관 질환
심장혈관 질환
신장질환
신장병의 이해
신장병의 증상 및 치료
망막출혈 질환
합병증 검사
   
홈 > 고혈압의 합병증 > 신장질환 > 신장병의 이해
출력 

신장과 고혈압은 굉장히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고혈압이 오래 지속되어도 신장질환이 생길 수 있으며, 신장 질환이 원인이 되어 이차적으로 고혈압이 생기기도 합니다.

고혈압이 장기화되면 고혈압성 신경화증이 일어날 수 있고 신장 기능도 저하됩니다.

신경화증 이란?
신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신동맥에 동맥경화가 발생하여 협착이 오면 혈류가 저하되어
신장성 고혈압을 일으키게 됩니다. 때론 완전히 폐쇄되어 신경색이 매우 드물게 올
수 있으나. 신동맥 협착성 고혈압은 협착을 완화시켜 혈류를 정상화시켜야 해결됩니다.

만성 신부전에서 고혈압의 조절은 대단히 중요하며 단순히 염분 섭취의 제한뿐만 아니라, 이뇨제와 혈압 강하제 투여가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만성 신부전증이란 여러 가지 신장 질환, 예를 들면 만성 사구체 신염, 당뇨병성 신증, 고혈압성 신경화증 등과 같은 질환으로 인하여 신장이 정상적으로 가지고 있는 배설, 조절, 대사 및 내분비적 기능이 전체적으로 저하되거나 이상이 초래된 상태를 뜻합니다.

원인이 되는 신장 질환의 종류에 관계없이 만성적으로 신기능 장애가 진행되어 사구체 여과율이 50% 이하로 감소하면, 대부분의 경우 계속적으로 사구체 여과율이 감소하게 되며, 궁극적으로 말기 신부전증에 도달하게 됩니다.

출력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1 (신촌동 134번지)  02-2228-1204
Copyright © 2005.NATIONAL HYPERTEMSION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