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의 이해
뇌혈관 질환
심장혈관 질환
심장병의 이해
심장병의 증상
심장병의 치료
부정맥
동맥경화증과 죽상경화증
관상동맥질환
대동맥박리증
신장질환
망막출혈 질환
합병증 검사
   
홈 > 고혈압의 합병증 > 심장혈관 질환 > 부정맥
출력 

고혈압이 원인이 되는 심장질환 즉, 심장 비대 및 확장, 심부전, 심근병증, 심근경색 등은 또한 부정맥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심장의 전기는 우심방과 상대 정맥 사이에 있는 동방 결절에서 시작하여 방실 결절을 거쳐 최종적으로 심장 근육에 전달되는데 이 과정 중에 어떤 이상이 생겨 정상적인 심박동에서 벗어나는 것을 부정맥이라 합니다.

부정맥은 맥박수가 1분에 100회 이상되는 빈맥성 부정맥과 1분에 60회 이하되는 서맥성 부정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부정맥은 종류가 다양하여 아무 증상이 없기도 하며,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어지럽거나, 숨이 차기도 합니다. 부정맥에 따라서는 위험하지도 않고 치료가 필요없는 부정맥도 있으며, 발생 즉시 위험하거나 사망하기 때문에 즉시 치료를 하여야 하는 부정맥도 있습니다.

만일, 혈액 내에 칼륨과 마그네슘이 저하된다면, 부정맥의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부정맥의 조절이나 예방을 위해서는 칼륨이나 마그네슘이 포함된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부정맥이 나타나면 스스로 신체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지 말고 일단 심전도 검사를 통해 저확한 의사의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시적으로 증상이 없이 나타난 부정맥은 크게 걱정할 것이 아니나, 정확한 진단을 받고 싶으면 24시간 심전도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력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1 (신촌동 134번지)  02-2228-1204
Copyright © 2005.NATIONAL HYPERTEMSION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