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의 이해
뇌혈관 질환
뇌출혈의 이해
뇌출혈의 증상
심장혈관 질환
신장질환
망막출혈 질환
합병증 검사
   
홈 > 고혈압의 합병증 > 뇌혈관 질환 > 뇌출혈의 증상
출력 



고혈압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뇌실질내 출혈은 50-60 대에서 뇌조직내 특히 기저핵이라는 부위에 잘 발생하는데 특별한 전구 증상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갑작스런 두통 및 뇌압 항진으로 인한 구역, 구토 등이 동반되며 출혈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신경학적인 증상이 나타나는데, 대개 좌측 뇌출혈은 우측 상하지의 마비와 언어 장애등이 동반되고 우측 뇌출혈은 좌측 상하지 마비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출혈이 심할 경우나 호흡, 의식 등의 생명에 필수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소뇌, 뇌교, 시상 등은 소량의 출혈만으로도 바로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증상 나타날 경우에는, 진단으로 신속한 뇌CT를 실시하여 뇌출혈의 위치, 출혈 정도와 원인 등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치료 원칙으로서, 먼저 지나친 혈압상승을 조절하며 기도유지 및 절대안정을 취하고 전산화 단층촬영이나 자기공명영상으로 출혈의 위치 및 정도를 파악하여 정도가 경미하면 약물치료를 시행하고 출혈량이 30 cc이상이나, 의식이 계속 악화되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반신마비, 언어장애 등의 신경학적 후유증은 대게 물리치료와 약물요법 등으로 대개 6개월까지 빠른 회복을 보이지만 이후로는 회복 속도가 느려져 대부분 1년 정도의 시간이 지나고 나면 증상이 고정되므로 어느 정도의 후유증을 평생 가지고 살게 됩니다.

출력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1 (신촌동 134번지)  02-2228-1204
Copyright © 2005.NATIONAL HYPERTEMSION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