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의 이해
뇌혈관 질환
뇌출혈의 이해
뇌출혈의 증상
심장혈관 질환
신장질환
망막출혈 질환
합병증 검사
   
홈 > 고혈압의 합병증 > 뇌혈관 질환 > 뇌출혈의 이해
출력 



자발성 뇌출혈은 뇌조직(뇌실질)속에 혈액이 고여 뇌조직을 손상시키는 뇌실질내 출혈과, 뇌를 싸고 있는 뇌지주막(뇌거미막) 아래로 혈액이 흐르는 뇌지주막하 출혈과 뇌척수액이 만들어져 흐르는 뇌실 내로의 출혈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뇌출혈은 뇌동맥류, 뇌혈관 기형 등 여러 가지의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지만, 고혈압성 뇌출혈이 가장 흔합니다.



고혈압이 오래 지속되면 뇌 속의 가는 동맥벽이 파괴되어 지방 초자증이 생깁니다. 이런 동맥벽에는 1mm 이내의 작은 꽈리 형태로 늘어난 미세한 동맥류가 만들어 지고, 그러면 압력증가에 의해 쉽게 터질 수 있게 됩니다.



20대 후반부터 동맥경화가 발생하기 시작하면서 혈관의 변화가 오는데, 여기에 나이가 들면서 오랫동안 혈압이 높은 상태로 있으면 혈관벽이 약해져서 조그만 혈압이나 혈류의 변화에도 견디지 못하고 터집니다.

특히 뇌 속으로 들어가 묻혀 있는, 아주 작은 혈관(천공동맥, 종말혈관)들에 이상이 생기면, 혈압에 견디지 못하게 되어 잘 터지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50-60대 이상의 고령에서 흔하며, 특히 겨울이나 환절기에 잘 발생합니다.

출력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1 (신촌동 134번지)  02-2228-1204
Copyright © 2005.NATIONAL HYPERTEMSION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