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이란
어떤사람에게 고혈압이 잘 발생하는가?
고혈압과 식사
고혈압과 술
고혈압과 운동
고혈압과 담배
고혈압과 체중
고혈압과 스트레스
고혈압과 카페인
생애별 주기별 고혈압
   
홈 > 고혈압 알기 > 어떤사람에게 고혈압이 잘 발생하는가? > 고혈압과 운동
출력 

고혈압환자들이 늘어나는 이유 중에는 사람들이 점점 운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도 포함됩니다. 현대에는 자동차의 편안함에 젖어 걷거나 운동을 하는 시간이 짧아졌습니다. 하루에 30분이라도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요?

그렇다고 혈압을 내리기 위해 운동선수처럼 운동을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규칙적이고 적당한 정도의 운동이면 충분합니다. 그러나 여기에서도 “수고를 하지 않으면 거둘 것이 없다”는 원칙이 적용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운동은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고혈압 치료에 매우 중요합니다. 심장 근육도 다른 근육처럼 운동을 하면 튼튼해지기 때문입니다. 또 규칙적인 운동은 체중의 조절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이 없는 분들은 고혈압이 생기지 않을 만큼, 가벼운 고혈압이 있는 분들은 약을 먹지 않아도 될 만큼, 혈압약을 드시는 분들은 약으로 혈압조절이 잘 될 만큼만 하시면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높은 혈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심장마비와 고지혈증, 당뇨, 골다공증 등을 막아줍니다. 이 외에도 집중력을 높여주고 숙면을 가능하게 하며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이고 유연성을 높여줍니다.


좋은 운동이란 심장과 폐를 튼튼하게 하고, 관절을 튼튼하게 하는 등 신체의 유연성을 높이며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는 운동입니다.

물론 유산소 운동이 혈압의 조절에는 가장 좋은 운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이란 심장,폐 및 근육이 추가적인 산소를 필요로 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집안을 청소하거나 골프를 치거나 골목길을 청소하는 것 등 모두가 유산소 운동입니다. 이 외에도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기구를 이용한 운동, 런닝머신, 스텝퍼 등이 있습니다.


기구도 필요 없고 돈도 들지 않으며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각광받는 운동법인 동시에, 칼로리 소모율이 적지 않기 때문에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동을 전혀 하지 않던 사람이라면 처음에는 가볍게 시작해야 합니다.


비교적 짧은 시간에 심장과 폐, 그리고 근육을 훈련시키기 때문에 매우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깅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심장과 폐, 근육 모두가 준비 되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만일 지난 수개월간 운동을 전혀 하지 않았는데 조깅을 시작하려면, 먼저 걷는 운동부터 시작하여야 합니다. 만일 30분간 약 1.5 킬로미터를 편안하게 걸을 수 있다면 조깅할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계별로 조금씩 운동량을 늘리세요.


자전거 타기 역시 서서히 시작하여야 합니다. 자전거를 타는 도중, 힘겹게 페달을 밟아보고 싶은 충동을 느낄지라도, 가볍게 하십시오. 그리고 페달을 계속 가볍게 밟는 것은 (내리막길에서도) 도움이 됩니다.


수영은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는 전신운동이기 때문에, 모든 운동 중에서 가장 추천하고 싶은 운동입니다.


시중에는많은 운동기구들이 나와 있습니다. 그 중 런닝머신은 시간 및 공간의 제약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구입니다. 그러나 기구를 구입하기 전에 사용 계획을 충분히 고려하고, 얼마나 견고하게 만들어졌는지 살펴보고 구입하여야 합니다.


심폐기능과 근력의 강화에 좋은 운동 방법입니다. 조깅에 비해서 관절에 부담이 덜 갑니다. 그러나 역시 무릎 관절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악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운동은 지속적으로 해야 하며 하루에 유산소 운동으로 최소한 150 kcal를 소모해야 합니다. 운동을 가볍게 하신다면 더 많은 시간을 운동에 할애하여야 합니다. 체중 70kg인 분이 150 kcal를 소모하려면 다음과 같은 운동량이 필요합니다.

운동 종류
운동시간
유리 닦기, 마루 닦기
45-60분
걷기 (평상걸음)
35분
농구
30분
자전거 타기
30분
춤추기
30분
빠른 걷기
20분
수영
20분
조깅
20분
뛰기
15분
계단 오르기
15분


출력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1 (신촌동 134번지)  02-2228-1204
Copyright © 2005.NATIONAL HYPERTEMSION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