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이란
어떤사람에게 고혈압이 잘 발생하는가?
고혈압과 식사
고혈압과 술
고혈압과 운동
고혈압과 담배
고혈압과 체중
고혈압과 스트레스
고혈압과 카페인
생애별 주기별 고혈압
   
홈 > 고혈압 알기 > 어떤사람에게 고혈압이 잘 발생하는가? > 고혈압과 술
출력 

여기서 말하는 적당량이란 생각보다 적습니다. 적당량이란 남자의 경우 하루 맥주 두 캔, 혹은 포도주 두 잔, 혹은 소주 두 잔 정도를 말합니다. 체중이 유난히 적은 사람들은 이 양의 반 정도가 적당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일 음주를 하게 되면, 혈압에는 문제가 없다하더라도 체중과다나 간질환 등 질병의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과음이 어떻게 혈압을 올리는가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알코올이 심장을 흥분시키고 혈관을 수축시키는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술을 줄이면 혈압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실험에 따르면 과음하던 사람이 적당량으로 음주량을 줄이면 수축기 혈압이 평균 5 mmHg, 이완기 혈압이 평균 3 mmHg 떨어진다고 합니다. 절주와 함께 식사요법을 시행 한다면 더 큰 혈압저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는 경우 혈압의 조절에 필수적인 칼륨과 칼슘, 마그네슘 등의 전해질이 부족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비록 적당량의 음주는 괜찮다고는 하지만 만일 혈압약을 복용하고 계시다면, 그나마도 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는 혈압약의 약효를 떨어뜨리고, 부작용의 발생을 높입니다.
혈압약 중에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약들이 있는데, 이것들이 술과 상승작용을 일으켜 부작용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출력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1 (신촌동 134번지)  02-2228-1204
Copyright © 2005.NATIONAL HYPERTEMSION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