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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의 체중과 혈압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체중이 늘면 혈압도 따라서 올라가기 쉽습니다. 체중이 정상보다 증가하면 고혈압이 발생할 확률이 정상체중의 경우보다 두배 내지 여섯배 까지 증가합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체중이 늘면 혈압이 올라가지만, 체중이 줄면 그 혈압이 다시 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체중이 정상보다 많이 나간다고 해서 반드시 고혈압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고혈압이 생길 위험이 크게 증가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체중이 증가할 때 혈압이 증가하는 이유는 크게 다음의 두 가지 이유로 설명이 됩니다.

체중이 증가한다는 것은 지방조직을 비롯해서 몸의 살이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이 조직들을 위하여 더 많은 산소와 영양공급이 필요한데, 이 영양소들은 혈액을 타고 공급이 됩니다. 따라서 혈관을 통해 더 많은 피가 흘러가야 하므로 피가 지나가는 혈관의 압력이 증가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즉, 고혈압이 생길 위험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비만한 사람은 정상인에 비해 더 많은 인슐린을 분비한다는 것입니다. 이 인슐린은 소금기와 물을 몸에 저장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피의 양을 늘리게 됩니다.

이러한 점들로 인하여, 고혈압 환자들에게 체중조절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과체중과 비만의 차이는 정도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질량지수(BMI: Body Mass Index = 체중(kg)/신장m²)는 키와 몸무게를 이용하여 비만도를 측정하는 방법인데, 23에서 25 사이를 과체중, 25 이상을 비만이라고 규정합니다.

연구를 통해 비만이 여러 질병들을 일으킨다는 것은 이미 밝혀졌습니다. 여기에는 당뇨병, 심장병, 뇌졸중, 그러고 몇몇 종류의 암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은 고혈압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건강한 체중이란 어떤 것을 의미할까요? 바로 체질량지수 18.5부터 23 사이를 말합니다. 물론 이 측정 방법 하나만으로 비만을 정확히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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