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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고혈압과 소금 섭취
      2013년 12월 29일 00:00

- 자료 제공 -
질병관리본부 영양정책과
오경원 박사


지난 기간 동안 개개 영양소와 혈압과의 관계에 관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분명하고 일관된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예를 들어 임상시험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칼륨은 혈압을 다소 강하시키는 반면, 마그네슘이나 칼슘은 혈압에 별다른 영향을 주고 있지 못하였다. 또한 나트륨의 섭취를 줄이면 고혈압 환자의 혈압은 일정 부분 감소하나 혈압이 정상인 사람에게는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개별적인 영양소에 중점을 둔 연구보다는 식사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총체적 영양소 섭취와 혈압과의 관련성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기존의 연구들이 영양보충제를 통한 무기질 섭취에 관한 연구인 점에 비해, 일반인이 정상 혈압을 유지하기 위하여 일상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식생활 패턴을 제시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으로,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지원으로 미국내 4개 병원이 DASH (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라 불리는 임상시험을 수행하였다. DASH 식사는 과일과 채소류, 저지방 유제품의 섭취를 강조하고 전곡, 생선, 닭고기, 견과류가 많은 반면에 육류, 당류, 설탕이 포함된 음료가 적게 함유되도록 구성하였다. 영양소로 보면 포화지방산, 콜레스테롤, 지방의 섭취가 적고, 마그네슘, 칼륨, 칼슘, 단백질,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이다.



459명의 시험 대상을 3개 군으로 나누어 8주 동안 다른 종류의 식사를 제공하였다. 첫 번째 군에게는 전형적인 미국식 식사(과일, 채소, 유제품이 적은), 두 번째 군에게는 전형적인 미국식 식사에 과일과 채소를 보강한 식사, 세 번째 군에게는 DASH 식사(과일, 채소, 저지방 유제품이 많고 포화지방산이나 지방은 적은)가 제공되었으며 세 종류의 식사 모두에는 3g의 나트륨이 포함되었다. 그 결과 두 번째와 세 번째 식사 섭취 군에서 혈압이 감소하였으며 DASH 식사 섭취군의 혈압 강하 폭이 조금 더 컸다.




식사 변화에 따른 효과는 시행 약 2주 후부터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혈압이 정상인 경우보다 고혈압인 경우에 그 효과가 더욱 뚜렷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하여 우리는 과일류, 채소류, 저지방 유제품이 풍부하고 포화지방산이나 지질이 적은 식사가 혈압을 강하시킬 수 있음을 분명히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다음은 DASH-sodium 연구로 식사의 구성과 나트륨 섭취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412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나트륨 섭취를 감소하면 식사 종류에 관계없이 혈압은 낮아졌다. 같은 량의 나트륨을 섭취할 경우에는 DASH 식사 섭취군의 혈압이 미국식 식사 섭취군보다 낮았다. 혈압이 가장 낮은 경우는 가장 적은 나트륨(1.5g)을 포함한 DASH 식사 섭취 군이었으며, 가장 많은 나트륨(3.3g)을 포함한 미국식 식사를 섭취한 집단에 비해 수축기 혈압을 기준으로 정상인은 7.1 ㎜Hg, 고혈압인 경우 11.5 ㎜Hg가 더 낮았다. 이러한 효과는 정상인 보다 고혈압인 대상자에서 더욱 뚜렷하였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나트륨의 섭취와 관계없이 DASH 식사는 혈압을 조절할 수 있고, 식사의 종류에 관계없이 나트륨의 섭취를 감소하면 혈압이 낮아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트륨의 섭취를 많이 감소할수록 혈압은 더욱 감소하였다. 결과적으로 고혈압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가장 바람직한 식사는 나트륨을 줄인 DASH 식사임을 분명히 확인하게 되었다.

2001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의 나트륨 평균 섭취량은 4.9g(남자 5.3g, 여자 4.5g)이며 이는 WHO/FAO가 만성질병 예방을 위해 설정한 나트륨 섭취목표량 2g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이다. 일반적으로 배추김치, 소금, 된장, 간장, 총각김치, 라면 등의 6가지 식품을 통해 나트륨의 62%가 공급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므로 김치류, 양념류 및 라면의 섭취를 조절한다면 나트륨의 섭취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혈압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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