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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지질 섭취와 고혈압
      2013년 02월 26일 00:00

-자료제공-
오경원 박사
질병관리본부 영양정책과


지질 섭취는 혈청지질, 혈관 및 심장기능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치고,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지질은 분자구조상 ‘이중결합’이 없고, 있음에 따라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으로 구분되며, ‘이중결합’의 수가 하나일 경우를 “단일불포화 지방산”, 두 개 이상인 경우를 “다불포화지방산”으로 구분하고, 이중결합의 위치에 따라 ‘n-6계’와 ‘n-3계'로 분류한다(표 1).
 
구 분식 품
포화지방산소고기, 돼지고기, 버터 등의 동물성식품
불포화 지방산단일불포화
지방산
식물성기름(주로, 올리브유, 카놀라유), 견과류 등
다불포화
지방산
n-3계생선, 푸른잎채소, 들기름, 견과류 등
n-6계콩기름, 옥수수기름 등
 
이 중 단일불포화지방산 및 n-3계 지방산이 혈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비교적 활발하다. 특히 n-3계 지방산은 혈압 뿐만 아니라 혈청지질, 혈전, 부정맥, 심장박동 등 여러 면에서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며 이는 섭취량 및 기간에 따라 다르다. 즉 n-3계 지방산에 의한 부정맥 예방 효과는 비교적 단기간에 나타나는 반면, 혈압 및 혈청지질 감소를 위해서는 수개월 내지 수년의 섭취 기간이 필요하다(그림 1)(1).




단일불포화지방산과 혈압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162명의 정상혈압 보유자를 대상으로 3개월 동안 이루어진 임상시험 결과, 포화지방산을 섭취한 대상군에서는 혈압 변화가 나타나지 않은 반면, 단일불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증가한 대상군의 경우에는 혈압 특히, 이완기 혈압이 감소하였다. 그러나 지질의 섭취가 37%이상일 경우에는 이완기 혈압에 관한 단일불포화지방산의 바람직한 효과가 사라져버리게 되어 지나친 섭취 또한 바람직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2). 단일불포화지방산으로 당질을 대치하는 경우에도 혈압감소 효과를 보였다. OmniHeart 연구(3)에서는 당질, 단백질(주로, 식물성 급원), 불포화지방산(주로, 올리브기름과 견과류 등) 위주의 식사를 6주동안 한 후, 혈압이 감소하였으며 고혈압 환자에서 이러한 감소 효과가 더욱 분명하였다(그림 2, 표 2).



 
구 분정 상 인고혈압 환자
수축기 혈압1.3 mmg ↓2.9 mmg ↓
이완기 혈압0.8 mmg ↓1.9 mmg ↓
 
심혈관계 고위험군 772명을 대상으로 저지방식사, 올리브기름 위주의 지중해지역 특성의 식사, 견과류를 포함한 지중해지역 특성의 식사를 3개월 동안 시행한 후에도 표 3과 같이 혈압이 감소되었다(4). 그리스에서 진행한 연구에서도 올리브기름의 섭취가 과일류와 채소류의 섭취만큼 혈압조절에 중요하며, DASH(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식사(과일류, 채소류, 저지방 유제품이 풍부하고 지질과 포화지방산이 적은 식사)와 특성이 유사한 지중해지역 특성의 식사가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을 감소하는데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5).
구 분올리브유 위주의 식사견과류 위주의 식사비 고
수축기 혈압5.9 mmg ↓7.1 mmg ↓저지방 식사군 대비
이완기 혈압1.6 mmg ↓2.6 mmg ↓
 
n-3계 지방산 섭취와 혈압과 관련한 연구결과 역시, 생선 또는 n-3계 지방산의 섭취량, 연구기간, 대상자 포함 기준 등과 관련하여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다.

Morris 등(6)은 생선기름에 의한 n-3계 지방산 섭취와 혈압과의 연구들을 종합하여 분석한 메타분석을 실시하여 평균적으로 수축기 혈압 3.0 mmHg, 이완기 혈압 1.5 mmHg이 감소하며, Appel 등(7)은 고혈압 환자(약 n-3계 지방산 3g이상 섭취)에서 수축기 혈압 5.5 mmHg, 이완기 혈압 3.5 mmHg 정도 감소한다고 하였다. 36개의 연구들을 종합하여 최근에 발표한 메타분석에서도 생선기름 섭취에 의하여 수축기 혈압이 2.1 mmHg, 이완기 혈압이 1.6 mmHg 정도로 감소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나이가 많을수록(45세 이상), 고혈압인 경우에서 더 뚜렷하였다(8). 또한 생선기름 뿐만 아니라 식물성 급원의 n-3계 지방산(linolenic acid, 리놀렌산)의 섭취도 수축기 혈압 감소 및 고혈압 예방과 관련이 있다(9).

규칙적인 생선 섭취를 통한 혈압 감소는 체중감소가 동반된 경우 더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매일 생선이 포함된 식사(3.7g n-3계 지방산), 저지방, 열량 제한이 포함된 체중조절식사, 두 종류의 복합 식사를 한 후 혈압을 비교한 임상시험 연구결과, 대조군(평상시의 식사)에 비하여 평상시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생선식사군은 6.0 mmHg, 3.0 mmHg, 체중조절식사군 5.5 mmHg, 2.2 mmHg, 생선 식사 및 체중조절식사군은 13.0 mmHg, 9.3 mmHg이 감소하였다(10). 그러나 대부분의 임상연구에서 제시한 생선기름 섭취량은 하루 3g 이상으로, 이는 선진국의 일일 평균 섭취량 0.3g보다 매우 높고, 미국의 섭취 수준인 1.6g에 비해서도 높은 수준이므로, 보다 통상적인 섭취 수준(0.5g 정도/일)의 경우 및 정상인에게 있어서의 혈압감소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8, 11).

포화지방산과 n-6계 지방산의 경우, 아직 관련 연구가 미비한 상황이다. 동물실험에서 포화지방산의 섭취가 높은 경우 수축기 혈압이 증가했다는 보고 또는 n-6계 지방산에 의해 혈압이 감소된다는 보고가 있기는 하나 주목할 만한 연구결과가 보고되지 않고 있어 혈압과의 관련성을 확실하게 입증하지 못하고 있다.

미국 심장병학회가 2006년 발표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식사와 생활습관에 관한 권장사항’에서는 1주일에 2회 정도 생선을 섭취하기를 권장하고 있으며(12), 유럽 고혈압학회에서도 과일류, 채소류, 생선류의 섭취를 증가하고, 포화지방산 및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감소하기를 권장하고 있다(13).


  1. Mozaffarian D, Rimm EB. Fish intake, contaminants, and human health: evaluating the risks and the benefits. JAMA 2006;296:1885-99.
  2. Rasmussen BM, Vessby B, Uusitupa M, et al. Effects of dietary saturated, monounsaturated, and n-3 fatty acids on blood pressure in healthy subjects. Am J Clin Nutr 2006;83:221-6.
  3. Appel LJ, Sacks FM, Carey VJ, et al. Effects of protein, monounsaturated fat, and carbohydrate intake on blood pressure and serum lipids: results of the OmniHeart randomized trial. JAMA 2005;294:2455-64.
  4. Estruch R, Martinez-Gonzalez MA, Corella D, et al. Effects of a Mediterranean-style diet on cardiovascular risk factors: a randomized trial. Ann Intern Med 2006;145:1-11.
  5. Psaltopoulou T, Naska A, Orfanos P, et al. Olive oil, the Mediterranean diet, and arterial blood pressure: the Greek European Prospective Investigation into Cancer and Nutrition (EPIC) study. Am J Clin Nutr 2004;80:1012-8.
  6. Morris MC, Sacks F, Rosner B. Does fish oil lower blood pressure? A meta-analysis of controlled trials. Circulation 1993;88:523-33.
  7. Appel LJ, Miller ER, 3rd, Seidler AJ, et al. Does supplementation of diet with 'fish oil' reduce blood pressure? A meta-analysis of controlled clinical trials. Arch Intern Med 1993;153:1429-38.
  8. Geleijnse JM, Giltay EJ, Grobbee DE, et al. Blood pressure response to fish oil supplementation: metaregression analysis of randomized trials. J Hypertens 2002;20:1493-9.
  9. Djousse L, Arnett DK, Pankow JS, et al. Dietary linolenic acid is associated with a lower prevalence of hypertension in the NHLBI Family Heart Study. Hypertension 2005;45:368-73.
  10. Bao DQ, Mori TA, Burke V, et al. Effects of dietary fish and weight reduction on ambulatory blood pressure in overweight hypertensives. Hypertension 1998;32:710-7.
  11. Dokholyan RS, Albert CM, Appel LJ, et al. A trial of omega-3 fatty acids for prevention of hypertension. Am J Cardiol 2004;93:1041-3.
  12. Lichtenstein AH, Appel LJ, Brands M, et al. Diet and lifestyle recommendations revision 2006: a scientific statement from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Nutrition Committee. Circulation 2006;114:82-96.
  13. 2003 European Society of Hypertension-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 guidelines for the management of arterial hypertension. J Hypertens 2003;21:10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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