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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고혈압과 소금섭취
      등록일 : 2005-12-29

- 자료 제공 -
질병관리본부 만성병조사팀 책임연구원
오경원


칼슘, 마그네슘, 나트륨, 섬유소 각각의 영양소 섭취와 혈압과의 관련성을 찾고자 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왔으나 일관적이며 분명한 영향요인을 찾지 못하였다. 1990년대 후반에 발표된 메타분석 결과에서도 이들 영양소와 혈압과의 명확한 관련성을 찾아내지는 못하였다. 즉 칼륨보충이 수축기 혈압을 3.1 ㎜Hg, 이완기 혈압을 2.0 ㎜Hg 감소시킨 반면, 마그네슘과 칼슘 보충시 혈압에 유의한 수준의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았다. 또한 나트륨의 섭취를 감소할 때 고혈압환자에서는 수축기 혈압이 3.9 ㎜Hg, 이완기 혈압이 1.9 ㎜Hg 감소하였으나, 혈압이 정상인 대상자에서는 수축기 혈압이 1.2 ㎜Hg, 이완기 혈압이 0.3 ㎜Hg 감소하여 혈압이 정상인인 경우에는 나트륨의 섭취 감소가 혈압 감소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므로 개별 영양소의 관점이 아니라 식사를 통한 총체적 영양소 섭취와 혈압과의 관련성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기존의 연구 대부분이 영양보충제를 통한 무기질 섭취에 관한 연구인 점에 반해, 일반인이 정상 혈압을 유지하기 위하여 일상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식생활 패턴을 제시할 필요가 대두되었다.

이러한 배경으로, DASH(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라 불리는 임상시험이 수행되었다. DASH 식사는 과일과 채소류, 저지방 유제품의 섭취를 강조하고 전곡, 생선, 닭고기, 견과류가 많은 반면에 육류, 당류, 설탕이 포함된 음료가 적게 함유된 식사이다. 영양소로 보면 포화지방산, 콜레스테롤, 지방의 섭취가 적고, 마그네슘, 칼륨, 칼슘, 단백질,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이다.




이 연구는 수축기 혈압이 160㎜Hg미만이고 이완기 혈압이 80-95㎜Hg미만인 459명(대상자의 27%는 고혈압)을 대상자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3 종류의 식사를 제시하였는데 첫 번째 식사는 보통의 전형적인 미국식사(과일류, 채소류, 유제품이 적음)로 구성되었으며, 두 번째 식사는 전형적인 미국식사에 과일과 채소류를 풍부하게 더 하였으며, 세 번째 식사는 과일류와 채소류, 저지방유제품의 섭취가 많고 포화지방산과 지방의 함량이 낮은 DASH 식사로 구성하여 8주동안 진행하였다. 그리고 세 종류의 식사 모두 3g의 나트륨이 포함되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두 번째와 세 번째 식사 섭취 군에서 혈압이 감소하였다. 전형적인 미국식 식사에 비하여 과일과 채소류가 풍부해진 식사를 섭취한 군에서는 수축기 혈압이 2.8 ㎜Hg, 이완기 혈압이 1.1 ㎜Hg 감소하였으며, DASH 식사에서는 수축기 혈압이 5.5 ㎜Hg, 이완기 혈압이 3.0 ㎜Hg 감소하여 그 효과는 DASH 식사 군에서 더 뚜렷하였다. 혈압 감소의 효과는 식사를 시작한 지 2주가 지나면서부터 나타났으며 대상자의 혈압 정도에 따라 분류해보면 정상혈압인 경우에 비해 고혈압인 경우에 그 효과가 더 뚜렷하였다. 이를 통하여 과일류, 채소류, 저지방 유제품이 풍부하고 포화지방산과 지질이 적은 식사가 혈압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두 번째 연구는 DASH-sodium 연구로 DASH 식사를 하거나 전형적인 미국식 식사를 하는 경우에 나트륨의 섭취수준이 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였다. 이 연구는 수축기 혈압이 120-159 ㎜Hg이고 이완기 혈압이 80-95 ㎜Hg인 412명(대상자의 41%가 고혈압)을 대상자로 구성하였다. 대상자는 DASH 식사 섭취 군과 전형적 미국식 식사 섭취 군으로 분류되었고 각 섭취군은 세 가지 수준의 나트륨 섭취를 1달간 실시하였다. 세 가지 수준의 나트륨은 3.3g (미국인의 평균 섭취수준), 2.4g (고혈압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상한 섭취수준), 1.5g (적절한 섭취수준)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나트륨 섭취를 감소하면 DASH 식사와 전형적 미국식 식사 섭취군 모두에서 혈압이 감소하였다(그림 참조). 또한 세 가지 수준의 나트륨 각 단계에서 DASH 식사 섭취 군이 미국식 식사 섭취군보다 혈압이 감소하였다. 혈압의 감소는 나트륨 섭취가 가장 낮은 수준인 1.5g이면서 DASH 식사를 하는 경우가 가장 뚜렷하였다. 즉 나트륨 섭취가 3.3g이면서 미국식 식사를 한 경우에 비하여 나트륨 섭취가 1.5g이면서 DASH 식사를 하는 경우 수축기 혈압이 정상 혈압인 경우 7.1 ㎜Hg, 고혈압인 경우 11.5 ㎜Hg 감소하였다. 이러한 감소 효과는 혈압이 정상인 경우에 비하여 고혈압인 대상자에서 더욱 뚜렷하였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어떤 식사를 하던지 간에 나트륨의 섭취가 감소하면 혈압이 감소되며, 나트륨 섭취를 많이 감소할수록 혈압이 더 감소하였다. 또한 첫 번째 임상시험의 결과와 같이 DASH 식사는 나트륨의 섭취와 관계없이 혈압을 감소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특히 가장 바람직한 식사는 나트륨의 섭취가 적으면서 DASH 식사임을 분명하게 입증하였으므로, 저 나트륨 식품을 일상생활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이러한 식습관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면 장기적으로 고혈압의 예방 및 관리가 가능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2001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나트륨의 평균 섭취량은 4.9g(남자 5.3g, 여자 4.5g)이었다. 이는 WHO/FAO가 만성질병 예방을 위해 설정한 나트륨 섭취목표량 2g보다 매우 높은 수준이다. 급원식품을 고려해보면, 배추김치, 소금, 된장, 진간장, 총각김치, 라면 등의 6가지 식품이 나트륨의 62%를 공급하는 기여식품으로 나타나고 있으므로 김치류, 양념류 및 라면의 섭취를 조절한다면 나트륨 섭취 감소 및 혈압 조절이 가능할 것이다.




그림. 식염섭취감소와 DASH 식사가 혈압 변화에 미치는 영향
자료출처: Sacks FM 등. Effects on blood pressure of reduced dietary sodium and the 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DASH) diet. DASH-Sodium Collaborative Research Group. N Engl J Med 2001;344(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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